2023학년도 12월 뉴스레터
페이지 정보
작성자 다애 작성일24-01-15 14:09 조회1,064회 댓글0건본문
2023. 12. 1. 금융교육
오늘은 NH농협카드 조홍제 부장님께서 다애학교에 오셔서 학생들을 위한 금융사기 예방교육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요즘 중학생들에게 많이 발생 되는 금융사기에 대해 다양한 예를 들어 주시면서 강의해 주셨는데요, 한국어를 잘 모르는 우리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일들이기 때문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학생들과 가족 모두 금융사기로부터 안전하길 바라며 오늘 배운 내용을 잘 기억했으면 좋겠네요.
2023. 12. 5. 글로벌빌리지위크④ (엄마나라이야기책 발표회)
오늘은 한 달여간 열심히 준비한 엄마나라이야기책을 친구들에게 발표하는 날이었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최선을 다해 아무것도 없던 하얀 책에 모국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는데요, 그중 필리핀의 관광지를 물감으로 그려낸 장예진 학생이 ‘다애금손상’, 여러 색지와 스티커로 정성 들여 몽골을 설명한 나몽체첵 학생이 ‘정성가득상’, 중국 민족을 소개하는 색다른 주제로 책을 만든 심은총 학생이 ‘주제노벨상’, 베트남의 문화를 그림으로 깔끔하게 그린 김희망 학생이 ‘꼼꼼깔끔상’을 수상했습니다.
긴 시간 엄마나라이야기책을 만들며 모국에 대한 자긍심을, 친구의 이야기책을 보며 타국에 대한 이해심을 키우는 시간이었습니다.
2023. 12. 6. 국민연금공단 한국어수업 (학교생활)
오늘은 국민연금공단에서 오셔서 학교생활을 즐겁게 하기 위해 지켜야 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시간 약속 지키기, 다름을 이해하기, 대화 잘하는 법, 인사 잘하기 등 사소해 보이지만 놓치기 쉬운 무언의 약속들을 다시 한번 기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요즘 다애학교 학생들의 관심사인 친구들의 MBTI를 알아보며 친구를 이해하며 친구와 나, 나와 학교와 선생님과의 소통 및 관계에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2023. 12. 8. 한국수출입은행 후원 한국문화체험(스포츠문화)
오늘은 한국수출입은행 후원, 사랑의 열매 지원으로 한국문화체험을 떠났습니다. 하남에 위치한 스타필드 내에 있는 ‘스포츠몬스터’에서 짚라인, 클라이밍, 양궁 등 각종 스포츠를 체험해 봤습니다. 점심으로 맛있는 돈가스를 먹은 뒤, 스타필드 건너편에 있는 ‘주렁주렁’이라는 실내 애니멀파크에 가서 평소 만나보지 못한 카피바라, 왈라비 등 다양한 동물들을 직접 만져보고 먹이도 주는 체험도 해 보았습니다.
2023. 12. 12. 2학기 한국어단어왕선발대회
다애학교 학생들은 2학기에도 한국어 공부에 정진했는데요, 매주 80~100개의 단어시험을 봐 왔던 다애학생들! 오늘은 한국어 단어왕을 선발하는 날이었습니다. 그동안 쌓아온 단어 실력을 발휘해 보았습니다. 다꿈반은 150개의 단어 132개를 맞힌 학생이, 다애반은 80개의 단어 중 79개를 맞힌 학생이 각각 단어왕이 되었습니다! 과연 누구일까요? 종업식 때 공개하겠습니다!
2023. 12. 15. 동아리 발표회
다애학교에는 두 개의 동아리가 있습니다. 다꿈반 학생들은 연극반, 다애반 학생들은 한국어동화구연반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1년간 동아리에서 해 왔던 것들을 발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먼저 다애반 학생들이 직접 만든 나만의 동화책으로 동화구연한 영상을 감상하고, 전래동화에서 각 역할을 맡아 재미있게 동화를 읽어주는 팀발표를 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다꿈반 학생들의 연극 동영상들을 감상했는데요, 4월부터 12월까지 나날이 발전해 가는 연기 실력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1년 동안 동아리를 통해 한국어 실력도, 감정 표현도, 마음의 안정도 키울 수 있었습니다.
2023. 12. 15. 한국수출입은행 후원 한국문화체험(인춘음악회)
다애학교 재학생은 물론 대학교에 진학한 졸업생까지 후원해 주시고 계시는 ‘재단법인 인춘’에서 매년 연말 주최하는 ‘인춘 음악회’에 다애학교도 초대를 받아 학생들과 학부모님을 모시고 ‘예술의 전당’에 다녀왔습니다. ‘한국수출입은행’의 후원으로 다 같이 맛있는 저녁 식사를 한 후 음악회에 참석했는데요, 출연한 여성 성악가의 팬이라서 깜짝 놀라셨다는 어머님, 온 가족이 함께하는 저녁이 되어 감사하시다는 아버님, 아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보내서 행복하셨다는 어머님, 모두가 따뜻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다애학교 온 식구가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게 해 주신 ‘재단법인 인춘’과 ‘한국수출입은행’ 관계자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2023. 12. 19. 공동체훈련⑧ (Merry Christmas! 축 성탄!)
4월 따뜻한 봄에 공동체훈련으로 남서울교회 다문화분과 선생님들을 만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추운 겨울이 되어 2023학년도의 마지막 공동체훈련을 하는 날이 되었네요. 곧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있기에 그 의미를 되새겨 주시는 말씀을 시작으로, 크리스마스 카드를 쓰고 졸업생들을 환송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 해의 공동체훈련을 돌아보는 동영상을 감상하고 직접 만드신 수제 쿠키를 크리스마스 선물로 받았는데요, 매달 오실 때마다 다애 학생들에게 큰 사랑 베풀어 주시는 선생님들, 올해도 감사했습니다!
2023. 12. 22. 다애 크리스마스 파티
곧 있을 성탄절을 앞두고 다애학교에는 크리스마스 파티가 열렸습니다. 크리스마스 영화를 감상하는 것을 시작으로 학생들이 1년간 열심히 연습한 오카리나 연주회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층 UP 시킨 다음, 일주일 동안 열심히 준비한 마니또 선물과 카드를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 수서안디옥교회에서 다애학교를 방문하셔서 떡국떡, 라면, 호두과자 그리고 기타까지 선물해 주셔서 풍성하고 따뜻한 크리스마스 파티가 되었습니다.
2023. 12. 22. 제6회 이주배경청소년 온라인 백일장 시상식 참석
다애학교 다꿈반 학생들은 2학기 <한국어-쓰기> 과목에서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에서 개최하는 ‘제6회 이주배경청소년 온락인 백일장’의 에세이 부문에 참가하기 위해 한 달간 열심히 작품을 썼는데요, 다애학교에서 우수상에 심은총, 장려상에 김희망, 박주한, 바기, 총 4명의 학생이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열심히 작문 연습을 하고, 한 달간 썼다 고쳤다를 여러 번 반복하며 완성하기 위해 쏟았던 그 노력이 빛을 발하는 시상식이었습니다. 모두 축하합니다.
2023. 12. 26. 자치회의③ (감사나무 발표회)
다애학교 학생들은 매일 감사한 점 세 가지를 감사노트에 적고 그 중 정성껏 작성한 날에는 담임선생님들께서 스티커를 붙여 주십니다. 일주일에 3개 이상 스티커를 받은 학생들은 감사나무에 감사열매를 붙일 수 있는데요, 오늘은 1년간 감사열매를 가장 많이 붙인 학생을 감사왕으로 뽑고, 감사노트 작성 소감문을 잘 쓴 우수 작성자 5명을 시상하였습니다. 한 해를 돌아보며 한국과 다애학교에서 생활하면서 느꼈던 감사한 점을 생각하며 한 해를 잘 마무리 짓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2023. 12. 29. 종업식
어느덧 벌써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네요. 2023년은 정말 다양한 국적이 학생들이 모여 많은 일들이 있었던 한 해였는데요, 그래서 더 잊지 못할 한 해가 된 것 같습니다.
오늘은 종업식을 했습니다. 2학기에 진행했던 교육활동 동영상을 감상하며 한 해를 추억하며 배운 것을 되새겨보는 것을 시작으로 각종 대회 시상을 하였습니다. 교장선생님께서 한 해를 정리해 주시는 훈화 말씀, 학생들이 준비한 <스승의 은혜> 오카리나 연주를 끝으로 교가를 부르며 종업식을 마쳤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